메뉴

1

입교안내

▣  예비신자 안내


■  천주교 신자가 되고 싶으세요?
천주교 신자가 되려면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세례를 받기 위해서는 예비신자 교리반에 등록하여 천주교의 교리와 교회 생활에 대한 소정의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 관평동성당에서는 일 년에 한 번 12월 성탄절 전 세례성사가

         있습니다.

 

■  예비신자 등록 안내
① 교리교육을 받으려면, 예비신자 교리반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  (문의)   ☎  042-936-5004

② 교리 기간은 약 10개월이며 교육 구성은 신부님, 수녀님의 교리 교육 및 예비신자 봉사회와 함께 하는 반별 나눔과 친교의 시간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통신교리/인터넷 교리
통신교리는 여러 가지 사정 때문에 성당에서 하는 교리반에 나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우편이나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예비신자 교리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세례성사 Q&A


Q.  세례는 무엇입니까?
세례는 물로 씻는 예절인데, 이 성사를 받는 사람은 원죄와 본죄의 사함을 받고 그 죄벌까지 온전히 면함을 받으며 천주의 자녀가 되고 천주교회의 지체가 되고 다른 성사 받을 자격을 받습니다.

 

Q.  세례성사가 구원을 받기에 필요합니까?
세례성사가 구원을 받기에 필요한 것이니,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무라도 만일 물과 성령으로 다시 새로 나지 아니하면 능히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Q.  세례의 은총으로 얻어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하느님의 자녀가 됩니다.

 

Q.  세례성사는 누가 거행합니까?
세례성사는 교회의 사제가 정식으로 거행합니다.

 

Q.  세례성사를 부득이한 경우에는 누가 거행할 수 있습니까?
세례성사를 부득이한 경우에는 아무라도 거행할 수 있습니다.

 

Q.   세례성사를 어떻게 예비하여 받습니까?
세례성사 받기 위하여 아직 철이 나지 않은 어린이는 아무 것도 예비할 것이 없으나, 철이 난 어린이들과 어른들은 교리를 넉넉히 배우고 죄를 통회할 것입니다.

 

Q.  신자들의 자녀가 새로 태어나면 언제 세례를 주어야 합니까?
신자들의 자녀가 새로 태어나면 세례성사를 지체없이 주도록 해야 합니다.

 

Q.  세례받는 자들에게 성인 성녀들의 이름을 붙여 본명(本名)을 정하여 주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세례 받는 자들에게 성인 성녀들의 이름을 붙여 본명을 정하여주는 것은 그 성인을 주보와 모범으로 모시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Q.  세례를 받는 사람은 무엇을 약속하는 것입니까?
세례를 받는 사람은 마귀를 끊고 교리를 믿어 증거하고, 계명을 지키며 덕을 닦기로 약속하는 것입니다.

 

Q.  세례를 받지 못하고도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까?
세례를 받지 못하고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는 혈세(血洗)와 화세(火洗)입니다. 그러나 인호와 다른 성사 받을 자격은 수세(水洗)로만 받습니다.

 

Q.  혈세(血洗)는 무엇입니까?
혈세는 순교하는 것이니, 곧 천주와 교회를 위하여 생명을 바치는 것입니다.

 

Q.  화세(火洗)는 무엇입니까?
화세는 하느님을 열심히 사랑하는 것으로서 상등통회와 세례받을 원의(願意)를 겸하여 지니는 것입니다.

 

Q.  외교인들에게 임종대세(臨終代洗)를 힘써 주는 것은 어떠합니까?
외교인들에게 임종대세를 주는 것은 대단히 거룩하고 고마운 일이며, 가장 큰 선공(善功)이요, 기도가 되는 것이므로 힘써 할 것입니다.

 

Q.  임종대세(臨終代洗) 예비는 어떻게 시킵니까?
병자가 영세할 원의가 있는지 알아보고, 천주교회의 네 가지 주요교리, 즉 천주존재, 상선벌악, 삼위일체, 강생구속에 대하여 설명하고 일생의 죄악을 통회케 하고 세례의 효과를 확신하도록 할 것이며, 만일 병자가 더 배울만한 경우에는 성체와 다른 교리도 좀 가르치도록 할 것입니다.​